목차
수능은 12년 이상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중요한 시험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수능 당일날 충분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우리 부모님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영양을 고려한 아침식사와 도시락 그리고 수능당일 긴장되고 정신없을 우리 아이를 위해 준비물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극적이지 않은 소화에 도움이 되는 영양가 있는 음식과 도시락 쌀 때 조심해야 하는 주의사항 그리고 도움이 되는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침메뉴 + 도시락메뉴
올바른 식습관은 학업성과와 건강에 좋은 건 알고 있지만 아침을 안 먹는 아이도 있고 아침을 꼭 챙겨 먹는 아이도 있을 겁니다.
아침을 안 먹는 아이라도 수능 당일만큼은 조금이라도 먹는 게 시험장에서 컨디션이 더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부담되지 않고 소화에도 좋으며 뇌에 필요한 영양소로 골고루 채워져 있는 메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계란 샌드위치(+견과류 요구르트)
이 메뉴는 아침식사를 하지 않거나 아침에 밥 먹기가 부담스러운 아이들을 위한 메뉴입니다.
홍루 x젠 같은 계란과 햄만 들어간 간단한 식사가 좋습니다.
영양을 고려해서 당근이나 야채 같은 것들을 넣어도 좋지만 이 메뉴에 요점은 아침식사 안 하거나 부담스러운 아이들을 위한 메뉴란 걸 기억하시고 간단히 준비해 주세요.
순두부계란국
수능 당일 아침 국에는 최고라고 생각되는 국이에요. 밥을 조금만 먹더라도 이 국하나만 먹으면 든든하고 계란도 들어갔기 때문에 뇌에 필요한 영양분까지 골고루 들어간 음식입니다.
제일 좋은 점은 만드는 법까지 간편해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금치 된장국
계란을 못 먹는 아이를 배려한 아침 국이에요. 필수요소가 가득한 시금치와 된장을 풀어낸 시금치 된장국이면 아침에 먹어야 하는 영양소는 전부 먹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주의할 점은 평소 칼칼하게 먹는 걸 좋아하는 아이라도 수능 당일날 만큼은 조금은 삼삼하게 만들어주세요
위장활동이 활발해져서 시험 보다가 화장실이 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고기 뭇국
진한 소고기 국물에 위장을 보호해 주는 무 가 들어간 소고기뭇국도 아침에는 최고에 국입니다.
한 그릇만 먹어도 점심 전까지는 든든하기 때문에 허기질 일은 없습니다.
소불고기
소고기 뭇국을 메뉴로 생각하셨다면 고기를 사시는 김에 불고기용으로 함께 사시면 좋습니다.
소불고기는 아침메뉴로 준비해 주시고 도시락반찬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찬까지 보온이 안 되는 도시락통에 소불고기반찬을 넣어주면 점심때에 먹을 땐 차가워서 질겨지고
기름이 굳어버릴 수 있는 점을 기억하세요.
메추리알장조림
아침메뉴에도 좋고 도시락메뉴로도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주의할 점은 가급적 고추는 안 넣으시거나
적게 넣어주세요.
무생채
한국사람은 밥 먹을 때 김치가 있어야 되지만 수능날만큼은 김치대신 무생체를 추천드립니다.
소화에도 좋고 수능당일 필요한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주의사항으로 수분을 좀 빼주세요.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감자채 볶음
아침메뉴보다는 점심도시락에 넣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아침에 따뜻하게 만들어서 도시락통에 넣어주면 점심 먹을 때쯤에 간도 골고루 배어 더욱 맛있고 집중하느라 지쳐버린 뇌에도 활력을 줍니다.
고등어구이
아침메뉴로 추천드립니다. 고등어구이는 한국인이 먹어야 하는 필수 반찬중 하나인 거 아시죠?
계란찜
계란찜은 점심 도시락에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준비해 주신 도시락 메뉴에 국이 없다면 국물대용으로도 좋고 반찬으로도 좋습니다.
메뉴들을 보시면 매운 음식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들로만 준비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자극적인걸 좋아해도 수능 당일날은 위장을 보호하고 뇌에 활력을 주는 식단으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도시락 준비할 때 주의할 점
●수저 꼭꼭 챙겨주세요
정말 열심히 준비했는데 수저를 깜빡하시면 안 됩니다.
●뜨거운 밥과 국은 조금 식혀주세요
힘들게 시험 보고 지친 아이에게 뜨끈한 밥과 국을 먹이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뜨거운 밥이랑 국을 도시락통에 넣고 바로 잠가버리면 압력차 때문에 뚜껑이 안 열리거나
억지로 열다가 화상을 입는 경우도 생깁니다.
뚜껑을 바로 닫지 마시고 한숨 식히시고 닫아주세요.
●보온병에 미지근한 물 담아주기
보온병에 뜨거운 물을 넣어주면 시험장에서 너무 뜨거워서 못 마실수도 있고 너무 뜨거운 물은
갈증을 더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차 종류 말고 물로 준비해 주세요
보리차, 옥수수차 등등 차 종류는 잘못하면 소변이 급해지거나 갈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많이 마셨더라도 수능 당일날은 가급적 물로 준비해 주세요.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기
위에 아침, 점심도시락 메뉴 추천을 유심히 보시면 매운 음식은 없습니다.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했더라도 수능 당일만큼은 조금은 삼삼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날 음식 피하기
젓갈류는 건강에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수능날 만큼은 식단에서 빼주세요
●유부초밥
자녀분이 점심 도시락으로 유부초밥을 원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유부초밥은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분을 많이 머금은 유부와 조미료에 들어간 단 음식 때문에 화장실을 가야 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 번 더 확인하고 챙겨주면 좋은 준비물
수능 전날, 수능 당일날은 부모님과 시험 보는 당사자 모두 긴장하게 되고 이상하게 정신이 없습니다.
이럴 땐 리스트를 먼저 확인하시고 놓친 건 없는지 꼭 체크해 주세요.
●수험표와 신분증
수능날만 되면 어김없이 들리는 이야기죠
수능당일 수험표나 신분증을 집에 놓고 오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지 않게
두 번 세 번 꼭 확인해 주세요
●시험 보는 장소 확인
수능날 단골 뉴스, 신문기사입니다. 시험 보는 장소를 잘못 갔거나 늦게 일어나서 경찰분들이 수고해 준 얘기는 흔하지요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시험장소를 받고 온 자녀와 함께 인터넷으로 주소를 같이 확인해 주시고
로드뷰를 이용해서 직접 갔다 오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어디 있는지를 같이 확인해 주세요.
●알람 맞추기
항상 일어나던 시간이 아니면 알람을 깜빡하고 잠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람은 맞췄는지 한 번 더 확인해 보세요
●도시락, 물 챙겨주기
가끔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작성했습니다.
수능날 시험장에서는 급식이나 도시락, 물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수저통과 함께 도시락과 물을 챙겨주세요.
●샤프심
별거 아닌 걸 수는 있지만 평소 사용하던 샤프심을 챙겨가세요
수능장에서는 컴퓨터 사인펜과 샤프를 제공합니다 대신 수능장 샤프 안에 샤프심이 잘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당황하지 않게 샤프심도 챙겨주세요
●시계
시험장에는 시계가 없습니다. 시계를 준비해야 하는데 디지털시계는 절대 절때 안됩니다.
시침과 분침이 있는 아날로그시계를 준비해 주세요.
여기서 팁은 시계 배터리를 미리 갈아주세요. 시험당일 시계가 멈추는 불상사를 미연의 방지해 주세요.
●간식
12년 넘게 준비한 시험인 만큼 평소보다 많은 집중력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만큼 필요한 당과 에너지르 채워줄 간식이 필요합니다.
과일 말고 에너지바나 초콜릿 같은 간식을 준비해 주세요. 평소 단 걸 싫어하는 아이라면 바나나도 괜찮습니다.
●쉽게 벗을 수 있는 옷
시험장까지 가는 동안 춥다고 기모가 있는 두꺼운 후드티를 겹겹이 입고 가시면 시험장마다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쉽게 벗을 수 있는 자크가 있는 옷들 여러 겹을 챙겨주세요.
마무리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 준 우리 자녀들 모두 잘 볼 거라고 믿습니다. 얼마 안 남은 기간 동안 컨디션 조절 잘해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오길 응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