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부에서 국민들의 경제부담과 서민경제를 위해 9 일부터 대기업이 주로 쓰는 산업용(을) 전기요금만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국전력에서는 2021년 이후 누적 적자가 47조 원이고 올해 상반기까지 나온 통계로는 우리나라 전기세 부채는 200조 원이상으로 발표했습니다.
한국전력은 부채를 해소하기 위한 해결법 중 가정에서 쓰는 전기요금과 산업용 전기요금인상이 매년 매 분기마다 나오고 있지만 이번엔 산업용 전기요금만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기 부채 금액으로는 결국 가정용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럴 때 우리는 가정용은 아니라고 안심하지 말고 미리 준비해서 대비를 해놔야 합니다.
전기요금 절약과 해결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간편하게 알려드릴게요.
전기요금
한국전력 공사
전기요금은 보통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쓰는 주택용 전기요금과
소상공인들이 사용하는 일반용 전기요금
공장 등 큰 기업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전기요금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올해 사 분기에는 산업용 전기요금만 올리기로 했습니다
현재 물가와 경기상황에 국민부담을 생각한 조치인것 같습니다
미리 준비해서 요금 절약 대비하기
에너지 바우처 카드
현재 한국전력 부채를 해소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상업용 요금만 인상됐지만
가정에서 쓰는 주택용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럴 때 시간적 여유를 활용해 절약재테크에 대해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오래된 가전제품
오래된 가전제품이 전기를 많이 잡아먹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장도 안 난 가전제품을 그냥 버리거나 바꿀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이럴 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절전형 멀티탭을 사용하시면 대기전력이 낭비되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1등급 제품으로 구매하기
요즘 가전제품들은 1등급으로 많이 나오지만 가격대비 가성비제품으로 구매하시다 보면 등급이 조금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당장의 가격 때문에 구매하시기보다는 계속 콘센트를 꽂아 놓는 제품인지 확인하시고 비슷한 성능에 제품 중 1등급에 가격과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하세요.
● 에너지 바우처 카드
ㄱㄱㄱㄱㄱㄱ
에너지 바우처 카드를 사용하여 전기요금, 가스비등을 지원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신청기간과 정원충족 시 조기마감이 있을 수도 있으니 늦기 전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ED 조명으로 교체하기
조명만 바꿔도 사용하는 전력을 20%나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 LED 조명은 가격도 저렴하고 오래 사용할 수이 있어서 가성비가 정말 좋습니다.
●전자 고지서
전기요금 고지서를 핸드폰이나 전자고지서로 받으면 200원씩 할인받고
자동이체신청을 하면 1,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인상 10.4원
산업용(을) 전기요금 인상
산업용 전기요금 가운데 중소기업이 사용하는 산업용(갑) 은 인상하지 않고
대기업 제조사 등 고객이 많은 산업용 전기요금 중 부분만을 인상했습니다
다가오는 9일부터 산업용(을) 전기요금 전기요금이 킬로와트시(kwh) 당 평균 10.6 원 인상됩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전기요금 인상을 kwh 당 51.6 원 말했지만
올해 일 분기와 이 분기를 합한 전기요금 인상 폭은 kwh 당 21.1 원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에 따라 적자폭을 대비하기 위한 마련책으로 이번에 산업용을 kwh 당 10.6 원 인상하기로 결정한 겁니다
이는 전체 전기요금 사용자 중에 0.2% 사용자의 요금만 인상된 수준입니다
다만 국제 연료가격과 환율 추이 등을 예의주시하며 요금 조정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혀 추가 인상 여지를 남겼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